닫기

로그인

한국농촌건축학회

학회소개

회장인사말

  • 학회소개
  • 회장인사말

KOREAN INSTITUTE OF RURAL ARCHITECTURE

사람장소 중심의 살기 좋은 농어촌 지역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학회


안녕하십니까?

한국농촌건축학회는 1998년에 설립되어 현장중심의 연구 역량과 활발한 교류를 통해 사람과 장소 중심의 살기 좋은 농어촌 지역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학회입니다. 우리 학회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1천여 명이 넘는 개인회원과 특별회원, 관련기관 등의 기관회원이 우리나라 농어촌 지역의 정주환경과 공간계획, 공간 환경계획, 공공디자인, 건축설계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는 농촌의 고령화 및 저출산, 과소화 등 도시 노후화와 문화·역사 복원 등의 문제에 대처하기 위하여 보다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교육과 연구, 교류와 화합, 변화와 혁신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대응하여 본 학회는 건축, 지역, 조경, 경관, 환경, 역사, 교통, 문화, 경제, 행정 등 다양한 전문분야 간 융합 및 통합 연구를 통해 도농 간의 난개발과 농촌지역의 삶의 질적 저하를 방지하고 지속가능한 농어촌의 미래상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술연구단체로서 본 학회는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발맞춰 보다 혁신을 선도하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지식과 창의적 아이디어를 융합하고 협력적 연구를 통해 질 높은 연구성과를 창출하면서 사회적 의무와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춘·추계학술대회 및 학술세미나, 국내·국제 포럼 등을 통해 학문분야 간 교류를 추진하면서, 학회조직 내에 농촌경관과 농촌재생, 역사문화, 지속가능한 농촌 등 세분화된 연구위원회의 구성과 활동으로 보다 현장감 있는 연구와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우리 한국농촌건축학회가 앞으로도 우리나라 농어촌지역을 보존 발전시키는데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한국농촌건축학회회장   김  학  래